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수조에서 물고기 폐사하거나 잘 죽는 이유
제목 수조에서 물고기 폐사하거나 잘 죽는 이유
작성자 fishplaza (ip:)
  • 작성일 2012-01-08 19:31:16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7926
  • 평점 0점
수조에서 물고기 폐사하거나 잘 죽는 이유

구입하신 물고기가 수조에서 죽는 원인은 저희들이 물고기와 함께 동봉한 자료를 읽어보시면 거의 답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고객님의 수조상태를 보지 못하고 말씀 드리기가 매우 어렵기도 합니다만 물고기를 기르는데 있어서 2가지만 잘 해 놓으셔도 90%이상은 물고기를 잘 기를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여과기인데 어떠한 여과기를 어떻게 설치했느냐 입니다.
여과라고 하는것은 3가지로 나뉠수 있는데 생물학적여과, 물리적여과(기계적여과라고도함), 화학적여과 이렇게 분류합니다.
보통 물생활하면서 여과라고 말을 하는것은 “생물학적여과‘를 의미합니다.
생물학적여과는 여과기에 박테리아들이 서식을 하면서 여과기를 통과하는 물을 정화시켜서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배설물을 분해하여 주며 가장 중요한 물속의 암모니아를 제거해주어 물고기의 질병균인 바이러스균을 이 박테리아균들이 물리치며 물고기와 공생관계를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수조에서 이 생물학적여과가 잘되게 하려면 여과되고 있는 부분에 박테리아들이 서식할수 있는 장치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과기를 안 해주고 기르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여과와 관련해서는 직접적으로 설명을 해야 하는데 각종 열대어 관련 동호인이나 온라인 매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여과의 우수성을 순서별로 나열하면 생물학적여과가 가장 잘되는 순서입니다.
저면여과방식 또는 섬프여과방식-->외부여과방식-->상부여과방식-->걸이식여과방식-->스폰지여과방식-->측면여과방식입니다.
측면여과방식은 보통 수중모터밑에 스폰지가 달려있는 방식인데 이는 물리적여과방식이라하여 생물학적여과방식이 있는 수조에 보조로 많이 사용합니다.
다른 여과기 하나없이 측면여과기만 설치하여 물고기를 기를때는 엄청난 희생이 불가피할수 있습니다.
애어가나 브리더들도 측면여과기 하나로 물고기를 사육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두번째는 온도유지를 어떻게 하고 있는냐입니다.
어느 수조건 물고기의 숫자가 소수에 불과하면 여과장치및 온도를 맞추지 않고도 살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수 있지만 개체수가 많아지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난태생 물고기들에게는 대체적으로 백점병이 잘 오질 않으나 다른 질병으로 인한 2차 합병증으로 백점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 구입후 수조에 입수할때는 절대 수조의 청소나 여과기의 청소를 해서는 아니되며 청소후 최소 1주일 이상이 경과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히터로 온도를 올려주어 28도 또는 30도 정도로 올려주어 완전히 적응후 다시 온도를 서서히 내려주라고 하는것입니다.
하지만 백점병이 오지 않고도 박테리아가 서식할수 없는 여과기일 경우(측면여과기나 간단한여과기)에도 물고기의 개체수가 늘어나면 질병이 올수 있는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30도 이상의 수온에서는 백점균이 살아갈수 없으며 말 그대로 열대어이기에 높은 수온을 좋아 합니다.
하지만 높은 수온에서 너무 오래도록 기르다 보면 수명이 정상수명보다 짧아지며 물고기의 발색도 많이 사라집니다.
보통 백점병도 24~26도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합병으로 인한 백점이 아니라면 초기에는 쉽게 치료하여 완치될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물고기가 수조에서 폐사하거나 절반이상 죽어나가는 경우에는 수조의 상태(여과문제, 온도)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