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초보자의 수족관 물잡이
제목 초보자의 수족관 물잡이
작성자 fishplaza (ip:)
  • 작성일 2010-06-16 18:53:06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30183
  • 평점 0점
보통 수조를 처음 설치하고 물을 잡는다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물을 잡는다는것은 수족관내에서 물고기가 살 수있도록 수질을 만든다는 것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초보자들은 보통 처음 관상어를 접할때 단순히 수조에 물넣고 고기 넣으면 잘 사는줄 압니다.

그리고는 다음날부터 하나둘 죽기 시작해서 모두 죽거나 아님 1~2마리 살아납니다.

특히 이곳 청주의 마트나 길거리에서 사신분들은 열에 아홉이 그렇습니다. 몇마리는 잘 사는경우도 있지만 그건 워낙 튼튼한 어종인 경우입니다.

이렇게 서너번 사다가 넣으시고는 결국 열대어는 어려워서 못키우겠다 하시죠.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뭐든지간에 잘 모르고 시행을 하면 맨땅에 헤딩하는 격이 됩니다^^;

하지만 알면 굉장히 쉽죠!!!

기본적인 것만 알면 물고기 백마리 기르는것이 강아지 한마리 기르는것보다 훨 편합니다^^

 

새로 설치한 어항에선 왜 다음날부터 죽어나갈까요? 이유가 뭘까요?

암모니아...!!!

바로 암모니아 성분으로 물고기가 질식해서 죽습니다. 수질악화죠. 하루만에 그럴까요?

하루면 암모니아는 폭발적으로 증식합니다.

그럼 암모니아는 어떻게 제거가 될까요?

여과박테리아...!!!

정답은 여과박테리아 입니다. 새로 설치한 어항에는 암모니아, 아질산을 제거하는 박테리아가 없거나 매우 희박합니다.

암모니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식하는 반면에 박테리아는 증식이 더디어서 박테리아 증식전에 암모니아 중독으로 물고기가 죽습니다.

위와같이 처음 세팅한 어항에서 물고기가 죽는 현상을 "신수조증후군"이라 하는데 어려운 용어는 몰라도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아~주 쉽고 편하게..안죽이고 키울까요?

 

어항에 물넣고 여과기(저면여과.상면여과.걸이식여과.외부여과.....) 설치하고 일주일정도 뒤에 측면여과기나, 스폰지여과기를 설치했을때는 약15일 이후에 물고기를 넣으세요.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격이 급해서 대개가 이렇게 기다리는분이 거의 없습니다ㅎㅎ

여과방식에 따라 박테리아가 서식하는 시간은 매우 다르며 여과박테리아의 숫자도 다릅니다.

여과방식이 아주 간단한 여과방식일수록 물고기의 숫자가 늘어나거나 개체가 커지면 수조의 사이클이 깨져 물이 뿌옇게 변하기도 합니다

 

약품을 넣으세요. 자꾸 죽는다고 매장에 오셔서 말씀하시는 고객분들은 제가 약품을 넣었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넣었답니다. 무슨 약품이냐고 자세히 물으면 대부분 잘못된 약품을 넣었더군요. (이는 손님 잘못이 아니라 판매자의 문제입니다. 제대로된 지식이나 설명없이 판매하니 소비자는 아무 의심없이 시작하는거죠. 그리곤 담날부터 차례로 용궁행..이래서 마트나 길거리에서 구입하면 이렇게 될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수족관 약품도 수없이 많습니다. 각 제조사별로 다양하게 만드니 저또한 모든 약품을 실험할 수 없습니다. 개중에는 정말 씨잘데 없는약품도 꽤 됩니다.

그래서 저는 매장에서 사용해보고 자주 출장가는 수족관관리에서도 사용해 본 약품만 판매를 합니다.

 

PMO물갈이젤(염소중화제)/박테리아활성제-(자크노 박테리아활성제 또는 아쿠아크리나)/PMO슈퍼박테리아

(주의 : 보통 판매되는 박테리아제와 박테리아활성제는 약품이 완전히 다른 성분입니다)

위 3가지 약품을 추천합니다.

 

사용방법

1. 모래등은 씻어서(거의 헹구는 수준) 적당히..다분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이쁘게 셋팅합니다.

2. 물넣고 여과기 작동시킵니다. 여과기는 어떠한 방식의 여과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물온도는 약26도)

3. 물갈이약(PMO 물갈이젤) 으로 염소를 중화시킵니다.(하루정도 받아놓은 물로 하셔도 됩니다.)

4. 자크노 박테리아활성제를 용량에 맞게 넣어줍니다.

5. 빨간색의 PMO 박테리아 또는 바이오맥스 박테리아(박테리아 배양액.악취가 있어야 정상입니다)를 용량에 맞게 적당히 넣어줍니다.

6. 30분쯤 지나면 물고기 넣습니다. 끝.

끝났습니다.

더 필요한건 없습니다. 위 세가지 약품을 넣는것만으로 물고기의 폐사는 어느정도 해결됩니다.어느정도???

그런데 왜 어느정도?라는 표현을 썻을까요?

분명히 박테리아를 넣었지만 약품으로 100% 완전하진 않습니다.

100%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 셋팅하면 물고기는 적게 넣어야 합니다.

30마리를 키울정도의 어항이라면 5~6마리만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5~6마리의 물고기가 일주일정도 잘 산다면

그다음에는 원하는 만큼 고기를 넣으셔도 됩니다.(박테리아 활성제와 살아있는 박테리아 배양액을 넣었기 때문에 증식이 빨라서 시간을 많이 앞당길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가정집이나 업체에 어항셋팅 나갈때 첫날에 소일에 수초심고 물고기 투입까지 한번에 다합니다. 어느정도의 기량차이겠지만 아무 문제 없습니다.

 

* 물이 안정화 되는 일주일까진 먹이를 아~주 조금만 주세요. 셋팅 첫날, 물고기 입수 2일동안은 사료를 주지 마세요.

* 위 내용은 제목 그대로 초보자을 위한 내용입니다. 틀리거나 부족한 면이 있을수 있으나 초보자에겐 이정도만으로도 충분히 어려움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